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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인디아& 중동& 발틱 2/INDIA& NEPAL

INDIA/ 인도에서의 기차여행



((사진)) 바라나시 정션 기차역


인도에서 도시간 장거리 이동은

항공편 2개 구간(뉴델리~ 뭄바이/ 뭄바이~ 조드푸르)이었고,

열차이동 4개 구간이었다.

  *조드푸르~ 자이푸르/ 1A/ 쿠페/ 1.4만원/ 6시간

  *자이푸르~ 아그라/ CC/ 8천원/ 체어씨팅/ 4시간

  *아그라~ UDD(Mughalsarai)/ 2A/ 쿠페/ 3.4만원/ 쿠페/ 10시간

  *바라나시~ 고락푸르/ SL/ 1.1만원/ 6시간

  1A, 2A, CC, SL 4종류의 객차를 타본 셈이다.


  바라나시 정션~ 고락푸르 구간 탑승기/ SL/ 6시간 소요

- 오늘 타고갈 열차는 SL급이다.

인도에서 4번째로 타보는 장거리 열차이다.

SL/Sleeper급은 지금까지 타봤던 열차중 슬립핑 카로는 가장 낮은 등급으로

인도의 일반 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것 같다. 


-인도의 객차등급은  다음과 같이 8종류가 있다.

1A- 1등 침대/ 2A- 2등 침대/ 3A- 3등 침대/ SL- 4등 침대,

EX- 등받이 뒤로 제쳐 지는 좌석/ CC-일반 씨팅석/

2- 2등 좌석과 예약없이 탈 경우(*서민들 많이 이용하는 듯)/  FC- 산악 협괘열차 1등석

1A, 2A, 3A는 에어컨이 나오는 침대칸이고 SL은 에어컨 없는 침대칸이다.


- SL/ 슬리퍼 객차의 구조는 2A 와는 다른점이

 침상이 3개층으로 구분되어 있고

 통로 쪽은 2층 구조의 침상으로 되어있다.

 내 자리는 14번, 3층에 위치...

- 천정에 소음을 내며 돌아가는 선풍기 3대가 전부다.

  간간히 화장실 악취가 코를 찔렀다.

  열차내는 빈자리 없이 모두 만실이다. 대부분 승객들은 로컬... 여행자는 몇 몇 뿐인듯...

- 차내엔 차장이 있는지 없는지도 잘 모르겠고, 티킷 검사를 하는지 마는지?

  기차역에도 역직원들 만나기가 힘들었다.


- 인도열차는 한 두 시간 연착하는 것은 양호한 편이라고 하는데

  오늘 타고 온 열차는 바라나시역 출발 때 부터 이미 55분 딜레이 상태였다.

- 인도의 열차는 모든 열차가 고유의 열차번호를 가지고 있는데

  오늘 내가 탄 이 열차번호는 15003호 열차


-인도는 나름  IT산업의 발달로, 핸드폰에 인도 기차표 티킷팅 관련 앱  "IXIGO"를 깔면

인도 전역의 열차 운행상태를 실시간으로 검색 할 수 있어 아주 편리하다.

*필자의 경우 앱으로 열차시간을 확인후 기차역에 가서 직접 티킷팅을....

여행사에서 구입하면 가격이  2~3배 비싸다.


- 새벽녘이 되니 차내가 추워서 입고있던 반팔티를 벗고

배낭 속에 들어있던 긴 티셔츠와 겨울바지를 바꿔입고 잠시 새우잠을 잤다. 

3층엔 위치한 침대는 앉으면 천정이 머리에 맞닿아 앉을 수도 없었고

업드려 있거나 올라가서 바로 누워자야만 한다. ㅋㅋㅋㅎㅎ

더구나 지난번 탔던 2A객차 와는 달리 침삼에 시트커버와

벼게가 없어 그냥 배낭을 베거나 아니면 옷가지로 벼개 대용으로 사용해야만.... ㅉㅉ.




바라나시~ 고락푸르 구간을  이용한 객차/ SL- 슬릴핑카/ 맨윗자리



 여행중 이동 수단으로 가장 좋아하는 '차여행 '


-지금까지 러시아- 시베리아 황단열차(TSR), 제2시베리아횡단열차(BAM), 사할린 종단열차,

유럽 전역, 중앙아시아, 몽골 등 지금껏 76개국을 돌아다니면 수많은 나라에서

여러 종류의 열차를 수백번은 타본 것 같다. (*철도시설이 열악한 중남미는 제외)


- 인도는 철도시설에 대해 정확히는 잘 모르겠으나,

대도시를 중심으로 전국토가 철도망으로 잘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인도에서 장거리 열차 고작 4회, 뭄바이에서 교외선 만원 열차 2회 타본게 전부지만,

인도의 생활수준에 맞는 열차를 운행중... 

드넓은 국토에 장거리 이동은 저렴한 열차 이동이 최적일듯...

열차의 이동 시간이 짧고, 시설이 좋고, 쾌적하면 할수록 기차비는 비싸기 마련이다.

오늘 이용한 구간의 열차는 필자가 "지금껏 타본 열차중 가장 열악했다."


- 하지만, 인도 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에어컨도 없고 지정좌석도 없는 

발디딜 틈새 조차 없는 초만원 완행열차 또는 교외선 열차에 비하면

침대에 누워 자면서 이동할 수 있는 이런 열차를 타고

시설이 너무 열악해서 화장실 냄새가 좀 난다고해서

불평불만을 표하는 것은 어불성설.... TTT

고생은 되었지만 좋은 경험 한번 해봤다는데 그 보람을... ^^* 




  # 뭄바이 교외선 열차/ 이런 만원열차를 두 구간 타봤는데

     배낭 속에 있던 카메라와 갈비뼈 분질러 지는줄 알았다. ㅋㅋㅋㅎㅎ

     차에서 내리면서 살짝 몰래 촬영을... (*여기서는 사진촬영 금지라는데....) 



 # 조드푸르 기차역 야경



  # 인도 기차표/ 조드푸르~ 자이푸르 구간/ MARUDHAR EXPRESS/ A1 13 LB/

    1등석, 침대 13번석, 아래 침대/ 2019/03/14,0930~1530



 # 자이푸르 기차역 플랫폼




 # 조드푸르~ 자이푸르 구간/ A1/ 1등실 쿠페/

 



 # 자이푸르 기차역/ 피난열차 같이 복잡한 열차를 탑승중인 인도의 서민들...




  # 자이푸르 기차역



  # 자이푸르~  아그라 구간/ CC 객차/ Chair Seat






 # 아그라 포르트 기차역




 # 바라나시 정션 기차역 야경




 # 뭄바이/ 빅토리아 터미너스 기차역(C.S.T)/ 식민시대 최고의 건축물/ 세계문화유산 등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