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7 중앙아시아 6국 & 카프카즈 3국/조지아

(Georgia) 카프카스 3국에 대하여...

 

 

  카프카스 Кавка́з(영-코카서스Caucasus)

 

# 카프카스(러- 깝까즈 Кавка́з)/ 코카서스(영-Caucasus)는 유럽의 동쪽,

아시아의 서북쪽의 지리학적 지역이다. 유럽의 가장 높은 산- 엘부르스산을 포함하는 카프카스 산맥의 발상지이다.

 *북카프카스 : 체첸공화국, 인구시공화국, 다게스탄공화국, 아디게아공화국, 카바르디노발카르공화국,

                 카라차예본체르케스카야공화국, 세베로오세티야공화국, 크라스노다르 지방, 스타브로폴 지방

 

 *카프카스 :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논쟁중인 나고르노카라바흐 포함),

                  조지아(논쟁중인 '압하지아와 남오세티야' 포함)


카프카스 산맥의 저지대 지역들은 아시아와 유럽, 한 대륙 또는 두 대륙을 번갈아 가며 속해 있었던 카프카스의 영토들의 경계선을 알고 있었다. 카프카스의 꼭대기는 러시아의 서부 시스카프카스의 엘부르스 산(해발 5,642 미터) 이다. 그 곳은 유럽(카프카스를 포함하는 유럽으로 정의됨)에서 가장 높은 지점이다. 카프카스는 지구에서 가장 다양한 언어와 문화가 있는 지역이다.

 

오늘날 카프카스는 소비에트연방이었던 조지아,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의 단일민족국가로 구성된다. 러시아의 분할은 크라스노다르지방, 스타브로폴지방 그리고 아디게야, 카라차이체케스아, 남오세티아, 인구시공화국, 남오세티아, 체첸자치공화국 그리고  다케스탄을 포함한다. 그 지역의 세 영토인 압하스, 나고르노카라바흐 그리고  남오세티야는 독립을 주장하지만 국제 사회에서는 일반적으로 단일민족국가로 정평이 나있지 않다.

 

카프카스의 북부지역은 시스코카서스(Ciscaucasus)로 남부지역은 트랜스코카서스(Transcaucasus)로 알려져 있다. 시스카프카스는 대 캅카스 산맥의 길에에서 가장 큰 부분을 포함하고 있으며, 주 카프카스 산이라고도 알려져 있다. 그 지역은 남서부 러시아와 조지아와 아제르바이잔의 남부 지역을 포함한다. 트랜스카프카스는  러시아의 북쪽에 흑해와 터키의 서쪽과 카스피해의 동쪽과 이란의 남쪽을 경계로 한다. 그곳은 카프카스 산맨과 둘러싸여진 저지대를 포함한다.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남부 지역은 제외)과 조지아(일부 지역은 제외)의 모든 지역은 남카프카스에 있다. (*자료출처 : 위키피디어)

 

 

 

 

 

 

 남 카프카스 3국

 

 

  조지아(그루지야)

 

 

 

 

 

조지아 공화국(-사카르트벨로/ - Georgia/ 러- 그루지야) 동유럽의 국가이다. 면적은 7만 7000 km2, 인구 463만 841명(2008년 추계). 북쪽은  러시아, 남쪽은 터키와 아제르바이잔, 남동쪽은 아르메니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다. 수도는  트빌리시! 

 

1936년 소비에트연방을 구성하던 공화국의 하나인 '그루지야 소비에트사회주의공화국'을 이루고 있다가 1991.4.9 독립 하였다. 현재 조지아의 영역 안에는 친러성향으로 이 나라에서 독립하려고하는 '압하스와 남 오세티야' 포함되어 있으며, 이 지역들은 러시아로부터 독립을 승인받았을 뿐 대다수 국가들로부터 독립 국가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소비에트연방공산당 서기장으로 국가 원수였던 "스탈린(본명: 이오세브 주가슈빌리)"이 조지아 출신이다.

 

조지아는 산악지역으로 대 카프카스 산맥이 북쪽 국경으로 이어지고 소 캅카스 산맥은 남부 국경이고 두 산맥의 중앙으로 330km의 평지가 흑해로 연결된다. 작은 영토에도 불구하고 복잡한 지형과 다양한 기후의 영향으로 인해 다양한 식물이 서식한다. 산맥은 기온의 변화를 막아 조지아는 지리적으로 환경적으로 상태학 시스템이 격리되어 특유한 다양성이 분포한다.

 

 

 

 

아르메니아/ Armenia

 

 

 

 

아르메니아 공화국(줄여서 아르메니아) 카프카스 지방에 있는 내륙국이다. 수도는 예레반이며, 공용어는 아르메니아어이다. 조지아, 아제르바이잔, 터키, 이란, 아르차흐공화국(아르메니아의 부속국)과 국경을 접한다. 1921년 예레반을 수도로 하는 '아르메니아 소비에트사회주의공화국'이 수립되고, 이듬해 소련에 가입했다. 1990. 8월 주권을 선언하고 1991년 12월 독립 국가연합에 가입하였다. 남 카프카스의 산악국가로, 강수량이 적고 기후는 건조하다. 산업의 기초는 세반호(해발 1,900m)물에 의한 수력전기로서, 화학·야금공업(인조고무·질소·과린산비료·플라스틱·도료·동·알루미늄)이 발달해 있다.

 

 

 

아제르바이잔/ Azerbaijan

 

 

 

 

 아제르바이잔 공화국(줄여서 아제르바이잔)은  카프카스에 위치한 공화국으로, 수도는 바쿠, 공용어는 아제르바이잔어, 대다수는 터키인과 유사한 아제르바이잔인이다.

 

아제르바이잔 영토 내에 있는 '나고르노카라바흐 자치공화국'은 아르메니아와의 전쟁 이후로 사실상 독립 상태에 있다. 아제르바이잔은 터키와 문화가 비슷하며, 이웃 국가인 아르메니아계 주민의 나라 아르메니아의 남서쪽에는 아제르바이잔의 고립 영토이자 아제르바이잔의 자치 공화국인 '나히체반공화국'이 있다. 터키의 지배를 받았으나 러시아- 터키전쟁 결과 러시아에 편입되었으며 1991년 독립하였으며, 1993년 CIS에 가입했다.

 

이 나라는 석유와 석유제품, 기계제조, 면화, 과수, 포도의 재배, 포도주 양조, 양잠업으로 뛰어나다. 에너지원은 석유, 천연가스, 수력전기인데 석유질이 좋으며 주로 바쿠 부근의 육상과 카스피해의 해저에서 산출된다.

(*자료 출처 : 위키피디어 편집)

 

 

 

 카프카스 3국의 일반개황

 

 #  조지아/ Georgia

   o 수도 : 트빌리시(Tbilisi, 130만)

   o 인구 : 493만명(2017)

   o 면적 : 69,700㎢ (한반도의 30%)

   o 위치 : 동유럽

   o 기후 : 서부지역 열대, 나머지 지역 온대

   o 언어 : 조지아어/

   o 종교 : 조지아 정교/ *통화: 라리(GEL)

   * 1인당 GDP : 4,433불(2014 IMF 기준)

 

 

 # 아르메니아/ Armenia

  o 수도 : 예레반(Yerevan, 110만)

  o 인구 : 305만명(‘17)

  o 면적 : 29,800㎢

  o 위치 : 동유럽/

  o 기후 : 대륙성 기후

  o 언어 : 아르메니아어(러시아어 공용)

  o 종교 : 아르메니아 정교/ *통화 : 드람(AMD)

  * 1인당 GDP: 3,900불(2014 IMF 기준)

 

 

 # 아제르바이잔/ Azrbaijan

  o 수도 : 바쿠(Baku, 215만)

 o 인구 : 996만명(2017년, 아제르바이잔인 90.6%, 레즈기인 2%, 러시아인 1.8% 등)

 o 면적 : 86,600㎢ (한반도의 40%)

 o 위치 : 카스피해연안, 러시아ㆍ이란ㆍ터키ㆍ아르메니아ㆍ조지아와 접경

 o 기후 : 건조(중서부), 아열대(남부), 대륙성(북부)

 o 언어 : 아제르바이잔어(러시아어 통용)

 o 종교 : 이슬람요 회교(시아파 75%, 수니파 25%)/*통화 : 마나트(AZN)

 * 1인당 GDP: 7,936불(2014 IMF 기준)

( (# 자료출처 : 외교부 홈피 국가 및 지역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