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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서울의 볼꺼리

경복궁 설경 4/ 아미산 정원과 굴뚝 외

 

 

 

 

 

 

 

 

# 국립민속박물관 전경

 

 

 

 

 

 

 

 

 

 

 

 

 

 

 

 

 

 

 

 

 

 

 

 

 

 

 

 

# 국립민속박물관 전경

 

 

 

 

 

 

 

 

 

 

 

 

 

 

 

 

 

 

 

 

 

 

 

 

 

 

 

 

 

 

 

 

 

 

 

 

 

 

 

# 경복궁 자경전 십장생 굴뚝

 

보물 제810호.

 

자경전의 뒤뜰 샛담의 일부분을 굴뚝으로 만들고

뒷마당을 향하는 외벽 중앙부를 장방형으로 구획하였다.

그리고 여러 개의 벽돌로 십장생 무늬를 짜 맞춘 뒤 회를 발라 화면을 구성하였다.

이 굴뚝은 담장보다 한 단 앞으로 돌출시켜 장대석 기단 위에 벽돌로 쌓았다.

 

벽면의 크기는 너비 381㎝, 높이 236㎝, 두께 65㎝이다.

제일 아랫부분에는 좌우에 각각 벽사상(辟邪像)을 전(塼)으로 만들어 배치하였다.

그 위로(중앙부) 가로 303㎝, 세로 88㎝의 장방형 공간을 구획하였다.

 불로장생을 상징하는 해·산·구름·바위·소나무·대나무·거북·사슴·학·연꽃·불로초 등을

제각기 다른 조형전(造形塼)으로 만들어 회벽에 화면을 구성하였다.

 

그 위로는 중앙에 용문전(龍文塼)을, 좌우에는 학문전(鶴文塼)을 끼웠는데

이 학들은 영지(靈芝)를 입에 물고 있다.

윗부분에는 소로[小累]·창방(昌枋)·첨차(檐遮) 형태로 만든

벽돌을 쌓고 그 위에 기와지붕을 이었다.

 

정상부에는 점토로 만든 연가(煙家 : 굴뚝 위에 꾸밈으로 얹은 기와로

만든 지붕모양의 물건)를 두어 연기가 빠지도록 하였다.

 

자경전은 흥선대원군이 경복궁을 중건할 때인 1865년(고종 2)

신정왕후(神貞王后 : 익종의 비인 趙大妃)를 위하여

창경궁 자경전을 본떠서 교태전(交泰殿)의 동쪽에 지었는데,

화재를 당하여 1888년 재건한 것이다.

십장생 무늬는 가장 한국적인 무늬로 알려진 것으로,

이것은 장수를 기원하는 의미가 있으므로 조대비의 만수무강을 기원하여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

 

이 굴뚝은 아미산(峨嵋山)의 굴뚝과 같은 유형의 무늬를 하였으나,

아미산의 굴뚝이 육면체로 화면을 구성한 데 비하여

 장방형으로 처리하면서 넓은 공간을 활용하고 있다.

 

여러 차례 보수하면서 약간 변형되기는 하였지만,

굴뚝이면서 공간 조형물로서의 장식적인 기능을 충실히 하였다.

그 조형미도 매우 세련되어 조선시대 궁궐에 있는 굴뚝들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된다.

(*자료출처 : 네이버 두산백과)

 

 

 

 

 

 

 

 

 

 

 

 

 

 

 

 

 

 

 

 

 

 

 

 

 

 

 

 

 

 

 

 

 

 

 

 

 

 

 

 

 

 

 

 

 

 

 

 

 

 

 

 

 

 

 

 

 

 

 

 

 

 

 

 

 

 

 

 

 

 

 

 

 

 

 

 

 

 

 

 

 

 

 

# 아미산 정원과 굴뚝[景福宮 峨嵋山─ ]

 

 

*경복궁의 침전(寢殿)인 교태전(交泰殿) 구들에 연결되었던 굴뚝.

*보물 제811호

경복궁 경회루의 연못을 만들면서

파낸 흙으로 교태전 후원을 조성하면서 아미산이라고 이름을 지었고

그곳에 교태전의 아궁이와 연결된 굴뚝을 세웠다. 

 

굴뚝의 높이(지붕 제외)는 260cm, 한 면(모두 6면)의 폭 88cm이다.

이 굴뚝은 교태전의 후원인 아미산 석조물과 더불어 문화재로서의 가치가 크다.

굴뚝은 붉은색 벽돌을 육각형으로 30∼31단씩 쌓았다.

육모의 각 모서리마다 사군자·십장생·卍자무늬·봉황·귀면(鬼面)·당초문(唐草文) 등으로

 네 가지의 무늬를 새긴 부조물을 부착했다. 

 

굴뚝의 지붕은 목조건축물의 형상을 따라 상부는

창방·소로(접시받침)·굴도리 모양의 부재로 축조하고 기와를 올렸다.

굴뚝이지만 뛰어난 구조물로 평가되며,

당시의 조형적인 기교를 잘 표현하고 있다.
1985년 1월 8일 보물 제811호로 지정되었다

 

(*자료출처 : 네이버 두산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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