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9 중국일주 & 동남아 12국/CHINA

중국/ 중국에서 열차여행


 중국에서 도시간 이동은 열차여행이 답!


  열차 이동루트/ *총 13회 탑승

     하얼빈~ 창춘~ 안투~ 창춘~(야간 침대차)~베이징/ 베이징 서역~(야간 침대차)~시안~ 정저우~  

     난징~ 쑤저우~ 샹하이/샹하이 홍차오~ 항저우동~샤면북// 리짱~따리~쿤밍//


  이번 여행중 도시간 이동은 한 두 곳을 제외하고는 모두 열차를 이용했다. 중국은 현재 전대륙에 고속철도망을 건설하고 있으며 이미 운영중인 고속철도의 길이만도 25,000km가 넘는다고 한다.


  중국에서 총 13번의 열차여행을 했다. 일반열차(1회), 침대차(2회), 고속열차(10회)의 1등석과 2등석 등 대부분을 이용해 봤는데 열차 이용에 전혀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다. 다만 차비가 중국의 물가 수준에 비해 다소 비싼편... 그러나, 기차역과 객차내 설비는 최신 설비로 특히 고속철도 분야는 한국 보다 높은 수준 인듯... 베이징~ 샹하이 구간을 시속 300~400km로 달려 4시간 28분에 주파한다.(G3 기준). 워낙 넓은 대륙이라 항공편 아니면 열차를 이용하는게 답이다.


 중국철도와 러시아철도의 차이점

  중국은 고속철이 들어가는 도시는 티킷팅, 역구내 입장, 검표 등 모두 자동화가 되어 있는 반면 러시아는 대부분 수동으로 이루어지는 아날로그 시스템이다. 가는 곳 마다 사람들오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는 중국의 철도 시스템의 자동화는 선택이 아니 필수인듯...*레일궤간 :  중국 1,435cm의 표준궤, 러시아 1,520cm 광궤


# 러시아 시베리아횡단 열차는 낭만열차! 중국 고속철은 그냥 이동 수단일뿐...

  러시아 열차의 경우, 시베리아 횡단열차는 시설이 다소 낡아 평균속도 70~90km로 느리지만 러시아 특유의 낭만이 있다. 그러나 중국의 고속철은 시속 300~400km 로 편하고  빨리 이동 할 수 있는 교통수단일 뿐 낭만을 찾아 보기란 쉽지 않았다. 편리한 것에 익숙해져 있는 우리들은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다. 여행은 일상과는 달리 편리성만 강조한다면 낭만과는 거리가 멀다. "너희가 어찌 낭만을 알간?"새하얀 속살을 들어 내고 외롭게 서 있는 자작나무들 사이로 시베리아의 끝없는 지평선을 내달리는 시베리아 횡단열차는 한마디로 말해 '낭만열차'이다. 


# 러시아 승무원과 중국 철도 승무원의 비교

- 곤색 계통의 제복 차림에 빨간색 모자를 쓰고 플렛홈에 부동 자세로 정중하게 승객을 맞이하는 러시아 철도의 여승무원들에 비해...  중국철도의 여승무원들은 있는지 없는지 그 존재 조차 모를 정도로 역할이 미미했다.


   중국 열차 이용현황 

  *10/25 하얼빈- 창춘/ D112/ 1등석/ 129.5위안/ Trip.com 카드

  10/25 창춘- 안도서역/ C1043/ 1등석/ 160/ 창구직매

  10/25 안도서- 창춘/ C1044/ 2등석/  100/  창구직매

  *10/26 창춘- 북경/ Z62/ 신공조연와 하/ 363.5/trip.com 카드/*슬립핑카

  *10/28 북경서역- 시안/ Z19/ 신공조연와 상/ 398.5/    "    " / *슬립핑카

  10/31 시안북- 정주/ G98/ 2등석/ 229/ 창구직매

  11/02 정주- 난찡/ G1824/ 2등석/ 323.5/ Trip.com 카드

  11/06 난찡남- 쑤저우/ G7211/ 1등석/ 164.5/  "

  11/07 쑤저우- 샹하이/G 7005/2등석/ 39.50/ "

  11/08 샹하이- 항저우/G1375/2등석/ 73/ "

  11/10 항저우동- 샤먼북/ G1653/ 2등석/ 389/ "

  11/16 리짱- 따리/ K9624/ 2등석/ 49.0/   "

  11/18 다리- 쿤밍/ D8666/ 2등석/ 145/ 창구직매

  *누계 2,564위안(44만원) + 수수료 3만원 = 47만원

--------------------------------------------------

  중국 열차 종류

    #고속열차 C(chengji gaosu 성제고속) : 초고속 특급/

                    D(dongche 动車/ hexie hao 和諧号) : 고속특급/

                   G(gaotie 高鐵) : 고속/

    # 일반열차  K(kuaisu 쾌속) : 고속/

                     T(tekuai 특쾌) : 특급/

                    Z(zhida teuai 直送特快) : 직행특급/

               

   중국 고속철도(CRH) 건설 현황

    2008년 베이징~ 텐진/ 첫 개통/ 북경올림픽대비 

    2018년 20,000km

    2019년 35,000km(12월말 기준, 고속철도 길이 세계 1위)

  기차 관련 용어

   *기차- 훠처(火車/ 한자어 한글 발음)/ *버스- 꽁처(汽車)

   *기차역- 훠처 짠(火車站)/ *남경 역- 난찡 짠(南京站)

   *티킷 오피스 -쇼우피아오 (售票処/ 수표처)

   *딱딱한 의자 - 이쭈어(硬座)/ *부드러운 의자- 란쭈어(軟座)

   *딱딱한 침대- 잉워(硬卧)/ *푹신한 침대- 란워( 軟臥)

---------------------------------------------------------------------

((첨부))

  중국/ 기차역 사진


  흑룡강성/ 하얼빈역


  흑룡강성/ 하얼빈/ 무진장 크고  넓은 하얼빈역 대합실 규모에 입이 떡 벌어지고.... ㅌㅌㅎㅎ





  흑룡강성/ 하얼빈역/ 플렛홈



  중국/ 창춘역




 중국/ 창춘역 대합실





 지린성/ 안도서역(안투시짠)




  지린성/ 안도서역






  창춘~ 북경역/ 야간 침대열차를 타고



  창춘~ 북경행 열차




 창춘~ 북경행 열차



   장춘~ 북경/ 침대열차/ soft bed/ right side Lower/ \62,000




   베이징 역(북경 중앙역)



   베이징서 역(북경서역)




  베이징 시역~ 시안역/ 티킷/ 요금 398.5위안



     북경~ 시안 구간/ 침대열차/  Z19/ Upper bed/\ 69,000




      시안역



    시안북 역





      정저우 역



      난징남역

     쑤저우역




     샹하이역



     샹하이 홍차오 역- 중국 최대 규모의 기차역





     샹하이 홍차오역/ 중국에서 가장 큰  기차역- 대합실 길이 약 100m, 폭 약 80m




    항저우동 역



    항저우동역~ 샤먼북역/ 티킷/ 요금 398위안





    항저우동역~ 샤먼북역/ 티킷/ 요금 398위안



    항저우동역~ 샤먼북역 구간/ 차내 도시락



   항저우동역~ 샤먼북역 이동중/ 차창밖 풍광



     샤먼북역/ 중국에서 가장 이국적인 도시-샤먼은  마치 남아시아에라도 온 듯.. ㅌㅌ. 




     윈난성/ 리짱역(려강역)




    윈난성/ 따리짠(大理站)




    윈난성/ 쿤밍역(昆明站)



  ▲  ☀ ☁ ☂ ★ ☆ ☞